- 수업 자료 공유

폭염 안전 선풍기 만들기 (폭염 안전 수칙 ppt)

풀꽃선생님 2022. 6. 27. 18:54

  국가에서는 2018년부터 폭염을 자연 재난으로 규정하였습니다. 장마가 끝나고 나면 무더운 여름 더위가 찾아오므로, 폭염 안전 수칙에 대해 알아보며 폭염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해보고자 합니다. 아이들은 ppt를 통해 관련 지식을 학습하고, 폭염 대비 행동 요령이 담긴 동서남북 종이접기 놀이를 하며 안전 수칙을 익히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폭염 안전 동서남북 북아트
폭염 안전 선풍기 (동서남북 종이접기)

폭염이란?

  폭염이란 '매우 심한 더위'를 뜻합니다. 기상청에서는 더위의 정도에 따라 폭염주의보와 폭염 경보를 내리는데, 폭염주의보는 일 최고 체감 온도가 33℃ 이상인 날이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내립니다. 이보다 더 강한 더위가 찾아오면 폭염 경보를 내리는데,  폭염 경보는 일 최고 체감 온도가 35℃ 이상인 날이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내립니다.

 

폭염으로 인한 안전사고

  폭염으로 생기는 질병에는 열사병, 열탈진, 열경련, 열실신, 땀띠 등이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질병과 증상을 ppt에 소개해두었습니다.

1. 열사병: 열사병은 더운 곳에 오래 있어 생기는 병을 말합니다. 피부가 뜨거워지고 심한 두통 등이 생깁니다.

2. 열탈진: 땀을 많이 흘려 수분이 부족한 상태를 뜻합니다. 어지러운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3. 땀띠: 땀으로 인해 뾰루지나 물집이 생기는 것을 뜻합니다.

폭염 안전 교육 ppt
폭염 안전 교육 ppt 내용

폭염 시 어린이 행동 요령

1. 더위에 관한 일기예보를 자주 확인합니다. 내가 사는 지역에서 폭염 주의보가 내린 경우 아래의 안전 수칙을 지키도록 합니다.

2. 더운 날은 실내에서 놀도록 합니다. 특히 오후 2시에서 5시 사이에는 기온이 가장 높은 때이므로 되도록 밖으로 나가서 놀지 않습니다.

3. 물을 자주 마십니다. 목이 마르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물을 마셔 탈진을 예방하고 몸의 수분을 보충합니다. 이때 카페인이 든 음료는 오히려 이뇨작용을 활발히 하여 몸속의 수분을 빠져나가게 하므로, 생수 또는 이온음료를 마셔야 합니다.

4. 시원하고 얇은 옷을 입습니다. 외출할 때는 모자나 양산 등으로 햇볕을 가리면 좋습니다.

5. 뜨거운 햇볕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외출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릅니다.

 

냉방병 예방하기

  에어컨 때문에 머리가 아팠던 경험이 있나요? 이처럼 냉방을 세게 하여 두통, 감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냉방병이라고 합니다. 실제 의학적 질병 용어는 아니지만 흔히 여름에 나타나는 증상이라 많이 쓰이는 말입니다. 냉방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깥과 실내의 온도차는 5℃ 정도로 유지합니다. 예를 들어 실외 온도가 31℃라면, 실내 온도는 26℃로 맞춥니다.

2. 주기적으로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에어컨 속 세균도 냉방병을 일으키는 주원인이기 때문입니다.

폭염안전교육(풀꽃선생님).pptx
7.55MB

 

폭염 안전 선풍기 만드는 법 (난이도: 매우 쉬움)

  폭염 안전 선풍기는 어렸을 때 많이 했던 '동서남북' 접기 놀이를 활용한 것입니다. 만드는 방법이 매우 쉬우며, 안에는 8가지의 폭염 안전 수칙이 들어 있어 즐겁게 놀이하며 행동 요령을 익힐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어렸을 때 하던 동서남북 종이접기 방법과 똑같습니다.

폭염 안전 만들기 도안
동서남북 접기 도안

1. 도안을 모두 색칠하고, 사각형으로 자릅니다.

2. 아래 정사각형 종이를 반으로 접어줍니다. (위쪽 방향, 옆 방향 모두 접어 4개의 작은 정사각형이 나오도록 합니다.)

3. 종이를 다시 펼치면 접은 선이 교차하여 점이 만들어진 것이 보입니다.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을 이 점에 가져와 다이아몬드 모양을 만듭니다.

4. 다시 펼친 후, 모서리를 둥글게 잘라주어 선풍기 모양을 만듭니다.

5. 다시 다이아 모양처럼 접은 후, 접은 상태로 뒤집습니다.

6. 이번에도 네 꼭짓점을 가운데 점에 모아 다이아 모양으로 만듭니다.

7. 작은 정사각형이 만들어지면 반으로 접은 후, 손가락을 끼워 종이를 오므립니다.

이렇게 동서남북 종이접기가 완성이 되었다면 동서남북을 '폭염 안전'으로 바꾸어 놀이합니다. 예를 들어 짝이 '폭 5번'이라고 말하면, 종이를 다섯 번 동안 가로 세로 번갈아가면서 열고 '폭' 위치에 적힌 안전 수칙을 읽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이 자료를 통해 무더운 여름을 안전하고 즐겁게 보낼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폭염 안전 선풍기(풀꽃선생님).pdf
0.0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