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글쓰기란, 특정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글쓰기를 뜻해요. 예를 들어, ‘형제를 한 명 가질 수 있다면?’이라는 주제에 대해, 아이가 여동생이 갖고 싶다고 해요. 그러면 여동생이 갖고 싶은 이유가 무엇인지 자신의 논리를 정리해보고 글로 표현해 보는 거죠.
주제 글쓰기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 효과적이에요.
- 자유롭게 글을 쓰라고 하면 아이가 막막해 하는 경우
- 매일 같은 일상이라며 '일기'에 쓸 거리가 없다고 말하는 경우
- 글쓰기에 흥미가 없는 아이의 경우
- 상상력을 발휘하는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의 경우
학생들은 꾸준한 주제 글쓰기를 통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글을 쓰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어휘와 문장을 사용하므로 언어 표현력이 발전하고, 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과정에서 사고력도 향상되기 때문이에요.
이 자료에서는 학생들이 특히 흥미로워 하는 주제들을 다뤘어요. 최근 유행했던 ‘우리 엄마가 바퀴벌레로 변한다면 나는 어떻게 할까?’와 같은 주제나, ‘똥맛 카레 vs 카레맛 똥’ 등 아이들이 생각만 해도 깔깔 웃을 수 있는 밸런스 게임도 넣었어요. 그러니 글쓰기를 싫어하는 학생들도 즐겁게 활용할 수 있길 바랄게요.
주제 글쓰기 하는 방법
- 원하는 주제를 고르고 ✔ 표시를 해요.
-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해요. 예) '나는 언니가 갖고 싶어.'
- 근거나 설명을 세 가지 정도 떠올려, 글을 써요.
글쓰기 예시)
내가 만약 형제를 가질 수 있다면 나는 언니를 선택할 거다. 언니는 나에게 커다란 즐거움과 행복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첫째, 언니가 생기면 함께 놀 수 있다. 같은 여자라 취향이 잘 맞을 것이고, 함께 좋아하는 인형을 가지고 놀거나 역할놀이를 하면서 소중한 추억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서로 도와주는 사이가 될 수 있다. 언니가 내 머리를 예쁘게 땋아주거나, 내가 어려워하는 공부를 옆에서 도와줄 수 있다. 반대로 나는 언니의 고민을 귀기울여 듣고 상담을 해주며 힘이 되어줄 수 있다.
셋째, 필요한 물건을 나눠쓸 수 있다. 언니의 예쁜 옷을 내가 빌려입을 수 있고, 나의 귀여운 지우개를 언니에게 빌려줄 수 있다.
그러므로 나는 언니가 있었으면 좋겠다. 언니와 함께라면 나는 항상 웃을 수 있을 것 같다.
'- 수업 자료 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석에 대해 알아봐요! (0) | 2024.09.12 |
---|---|
독서릴레이 어린이부 우수상 <내 마음 ㅅㅅㅎ> 활동 공유 (1) | 2023.01.25 |
11월 4일은 한글 점자의 날! (4) | 2022.11.02 |
[점자의 날이란?] 점자와 시각장애인 에티켓을 알아봐요 (6) | 2022.11.01 |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 4컷 만화 활동지 (0) | 2022.10.31 |